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행복주택 16형 입주 후기 (신청절차, 조건, 장단점 등)

by 유줄리 2023. 7. 2.

2023년 4월에 제가 사는 지역에 뜬 행복주택 공지를 보고 
관련 서류를 준비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최종 통보를 받고 6월말에 입주해서 지금 살고있는데요!
내집다오라는 어플을 깔고 매일 들어가서 행복주택이 올라올때마다 체크해서 놓치지않고
신청할수 있었어요!! 
행복주택 입주대상은 무주택요건이있는데 

부모님이 유주택이고 본인이 무주택 세대원이어도
신청할수 있다는점이 좋았어요
행복주택마다 다르지만 주로 소득과 자산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대학생과 청년, 신혼부부,산단근로자 등이 대입니다
혼인기간 7년이내 또는 6세 이하 자녀를 둔 가구나 예비 신혼부부인 무주택 세대 구성원등이 대상입니다
소득기준은 해당세대의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 100%이하인 자 입니다


* 대학생(본인+부모) 소득, 세대원 청년(본인) 소득, 맞벌이부부 120% 적용
** 계층별 소득기준에 1인가구 20%p, 2인가구 10%p 각각 가산한 소득기준 적용

자산기준
보유 부동산(건물+토지), 자동차의 가액이 기준금액 이하인 자

(총자산) 36,100만원이하(2023년도 기준)
(자동차) 3,683만원이하(2023년도 기준)
* 입주대상별 자산기준은 상이하므로 입주자 모집 공고문 참조해야합니다!! 완전 다달라요

아마 인기있는 곳은 이 기준에 따르겠지만 저는 지방이고 경쟁이 쎄지 않아서

요건이 완화된 조건이었어요!!!

 

미리 거주 할 방을 개방하는 기간이 있어서 보고 결정했는데요!

신축이라 그런지 외관도 좋고 깔끔하고 맘에들었어요

16형이 하도 좁다는 말을 많이 들어서 걱정도 많이 했는데 

기대가 없었던 탓인지 숨막힐정도로 좁다는 생각은 안들었어요

16형이 좋은점이 빌트인이 되어있다는 점이에요 다른 더 넓은 평수들은 아무것도 없는데

가스렌지나 냉장고가 있다는점이 장점이었어요 물론 에어컨이나 세탁기는 없어서 개인적으로 구비를 하셔야 해요

학교를 다니거나 출퇴근해서 잠만 자실분들은 정말 방 크기가 문제없을 정도에요

저렴한 월세와 보증금이 안전하다는 점이 정말 장점이에요 ㅎㅎ 

제일 맘에들었던 점은 신축이라 정말 깨끗하다는점 !!

밥도 해먹을수 있고 베란다도 꽤 넓어서 만족스러웠어요!!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분들은 여기서 월세도 아끼시고

돈을 모아서 나갈수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들어요! 최대 6년 살수있지만 저도 몇년안에 꼭 좋은곳으로 가고싶네용ㅎ

 

신청 절차

LH청약센터 (검색창에 쓰시면 돼요) 에서 행복주택 입주를 신청할수 있는데요
먼저 공지가 뜨면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를 준비하고 입주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서류가...좀 번거로울수 있는데 생각보다 인터넷으로 다 처리할수있는 서류들이라
오래걸리지 않았어요 
기간안에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제출하러 가면 입주 신청이 완료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청약통장사본,건강보험증 사본 전년도 근로소득 원천영수증
등이 필요해요)
서류를 제출하면 LH에서 심사를 하는데 1~2달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당첨결과 발표일이 되면 홈페이지에도 게재를 하고
문자로 당첨결과를 받을수있어요!
당첨이 되고나서 이제 계약을 진행하는데 전자로 계약할수 있어서
간편하게 할수있어요! 2주 정도 후부터 입주가 되더라구요
입주 기간은 한달줬는데 한달이내에
아무때나 입주를 하면 됩니다 ㅎㅎ

 

입주후기

저는 행복주택 16형 꼭대기층으로입주했어요><

층간소음 걱정했는데 꼭대기라 너무 좋았어요 ㅎㅎㅎ그리고 뭔가 여기는 잘지어졌는지

그냥 아무런 소음이 없어요!단점이라면....인프라가 안좋다는점

행복주택의 어쩔수없는 단점 같아요! 입지가 좋지 않지만 그래도 버스도 잘다니기때문에

그정도는 감수 할수 있습니다 ㅎㅎ

원래 있는 책상에 노트북도 하고 베란다에 빨래도 널수있어서 좋아요~~며칠밖에 안살았지만

별로 불편한점이 없고 공간도 첨엔 작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적응되니 동선도 짧고 좋더라구요 ㅋㅋㅋㅋ

그렇게 답답하다는 느낌은 없어요 제가 침대가 없어서 그럴수도 있어요

침대 큰게 들어오면 꽉차서 좀 답답할수도 있어요 ㅎㅎ

세탁기가 없어서 1층에 코인세탁기를 사용해야 하고 1회사용 2000원

에어컨은 설치했어요!! 행복주택 16형 입주했는데 좋은일 가득했으면 좋겠네요!!

몇년정도 살다가 나갈지 아직 모르겠지만 열심히 살아봐야겠습니다

이런 좋은 정책으로 제가 살곳이 마련되어 만족스럽습니다!!

서울이나 수도권은 경쟁이 정말 치열해서 하늘에 별따기 겠지만

지방은 비교적 널널하니 자취해서 독립하실 분들은 한번 신청해보세요!!